DJI 액션4를 구매했다.
액션4가 고프로 시리즈에 비해 색감이 떨어진다는 평이 있어서 구매를 망설였지만
색감은 DJI에서 공식 제공되는 LUT로 보정이 가능하고
색감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액션4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구매를 진행했다.
액션4 어드벤처 콤보 박스
아래는 언박싱 후 구성품
어드벤처 콤보는 스텐더드 콤보에 비해 퀵릴리즈 마운트(미니), 익스텐션 로드, 배터리 2개, 배터리 충전 케이스(배터리 3개 동시 충전 가능)가 추가로 제공된다.
후보정 색감을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후보정에 유리한 D-log M 컬러모드 촬영
공식 제공되는 LUT로 색감보정 후
기본 설정으로 촬영(위 보정 결과물 보다 색표현이 진한듯 하지만 어두워 보인다.)
흔들림 보정 성능도 테스트를 진행했다. (4K 60프레임 촬영 후 FHD 30프레임 인코딩, 빠르게 달리는 상황)
순서대로 Rocksteady, Rocksteady+, HorizonBalancing 모드이다.
Rocksteady 영상 마지막에는 의도적으로 크게 움직임을 준 것이니 앞부분 1.5초 정도만 참고하면 된다.
테스트 결과 수평까지 유지해주는 Horizon Balancing 모드에서 가장 안정적인 영상을 촬영 할 수 있었다.(가볍게 걸어다니는 상황에서는 3가지 모드 다 결과물이 좋았다)
마지막으로 저조도 환경에서 흔들림 보정 테스트를 진행했다.(4K 60프레임 Horizon Balancing 촬영 후 QHD 60프레임으로 인코딩, 가벼운 조깅)
저조도 환경에서는 가벼운 조깅정도에도 화질이 떨어지고 영상 안정성이 떨어졌다.
총평
DJI 액션4 구매 전 우려했던 색감은 보정을 통해 만족스럽게 조정이 가능했다.
영상 편집 전문가가 아니지만 색감 보정 과정이 어렵지 않았기 때문에 색감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지는 않아도 될 것 같다.(사실 기본 모드도 나쁘지 않았다)
주간 환경에서는 특별한 단점은 느끼지 못했고 만족스러운 영상을 담을 수 있었다.
다만 어두운 환경에서는 화질이 떨어지고 천천히 걸어도 튀는 장면이 자주 녹화되어 주간과 같이 깔끔한 영상을 담기는 어려웠다.(저조도 촬영은 액션캠 대부분이 같은 상황이므로 이 제품만의 단점은 아니며, 오히려 이 제품이 우수하다는 평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원하는 장면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담아내는 액션캠 본질에 충실하다.(사용 중 발열로 인한 촬영중단이나 꺼짐 등도 발생하지 않았다)
어드벤처 콤보 구매 시 기본적인 액세서리가 대부분 포함되어 있고 가격도 타사 제품 대비 저렴하기 때문에 액션캠 입문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 제품을 추천할 수 있다.(미니 삼각대 정도는 사야 할 것이다..)